본문 바로가기

공공기관, 기업 데이터분석

마케팅 조사, 만족도 조사 등의 설문지 작성요령 알아보자_ 제대로 된 통계분석을 위한 설문지 작성방법_퀵데이터

기업, 공공기관에서 실시하는 마케팅조사나 만족도 조사 등, 그리고 실증적 연구 기반의 석박사 학위논문에서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설문지 작성에 큰 공을 들이지 않고 있죠. 이렇게 만들어진 설문지는 형태는 갖추어도 전혀 조사목적에 부합되지 않거나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어 조사했더라도 전혀 가치 없는 결과만 산출하게 됩니다. 또한 잘못된 설문지 작성은 통계 분석에서 예상하지 못한 제약에 부딪쳐 쓰레기 더미가 만들어 지거나 심지어 통계 분석 자체가 무의미한 경우도 많습니다.

즉, 정보의 내용과 자료의 분석을 위해 적용하려는 통계분석 기법을 사전에 고려하면서 분석설계(analysis design) 설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설문지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

항상 조사목적에 충분하면서도 최소한의 질문을 해야 하고, 어떤 변수에 관한 질문을 설문지에 포함할 것인가, 그것을 어떻게 묻고 어떠한 수준에서 측정할 것인가를 정보욕구에 근거해서 신중히 판단해야 하며, 적절한 어휘의 구사와 질문의 순서가 만들어져야만 응답자들의 회상을 촉진하고 보다 정확한 응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 설계 과정의 기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문지 설계 과정

설문지는 기업, 공공기관, 논문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설문 자료 수집과정에서 응답자가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오류, 즉 편의(bias)를 최소화 하도록 설문지의 각 문항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하며 애매한 표현은 피해야 합니다.

설문지를 작성할 때 설문지 설계절차를 미리 정해 놓고 각 단계별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정, 보완해 가며 작성해야 합니다. 각 단계별로 실행해야 하는 내용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 볼게요.

▶설문조사로 얻고자 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의사결정에 꼭 필요한 내용들만을 엄선하여 조사할 수 있어야 해요.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무엇인가?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수집방법에 속하는 대인조사, ARS조사, 이메일(우편)조사, 인터넷(구글, 네이버 등)조사 중에서 시간과 비용, 그리고 설문내용을 고려하여 이 중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선정

▶필요한 정보에 대한 세부적인 개별항목으로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이 질문은 꼭 필요한 것인가?

☞응답자가 답변에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경험으로써 질문에 효과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응답자만을 선정하여 조사)

☞응답자가 그 정보를 부담없이 솔직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가? (개인의 사적인 정보나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에 관한 질문으로 인해 응답자가 답변함으로써 얻게 되는 심적 부담을 주면 안됨)

▶응답자에게 답변에 대한 부담을 덜 주면서도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질문형태는 무엇인가?

☞개방형 질문(제한 있는, 제한이 없는 질문)

·제한 있는 질문 : "맥주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한 가지만 써주세요" or "두 가지만 서술해 주세요"

·제한 없는 질문 : "맥주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을 생각나는 대로 서술해 주세요"

개방형 질문은 응답자가 답하기 어렵고 이를 이용한 자료 분석 또한 매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문으로 얻고자 하는 정보가 복잡하고 다양해서 조사자가 사전에 구체적인 설문항목을 만들기 어려운 경우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지선다형 질문

다지선다형 질문은 응답항목이 명확해서 신속한 응답이 가능하고 응답해야 할 내용을 정확히 제공함으로써 답변을 얻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항목들이 모두 포함되어야 해서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요한 단점이 있어요.

☞양자택일형 질문

양자택일형 질문은 "예", "아니오" 혹은 "해당", "해당 없음" 등의 두가지 항목 중 하나만 선택하는 질문입니다. 응답이 쉽고 자료처리가 매우 간단하지만 2개 중 하나만 선택함으로써 중간 정도 값을 원하는 응답자의 의견이 무시되며, 극단적 의견을 표시해야해서 중요한 정보가 누락될 우려가 있어요.

▶자료분석 및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제대로 얻기 위해 질문내용을 어떻게 완성해야 하는가?

☞가능한 전문용어 지양해야 함

☞다지선다형 질문에서는 가능한 모든 응답내용을 제시해 주어야 함

☞다지선다형 질문은 응답항목들 간 중복되면 안되고 응답항목들은 서로 명확히 구분되어야 함

☞하나의 질문문항으로 두가지 내용을 동시에 질문하면 안됨

☞대답이 곤란한 질문, 개인의 사적 정보나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해 대해 너무 자세히 물어서는 안됨

☞조사에 원하는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서는 안됨

☞어떠한 상황을 조사자 임의대로 가정해서는 안됨

▶완성된 여러 질문들에 대해 질문하는 순서는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은가?

☞첫 번째 질문은 응답자가 설문지 전체에 대한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질문이 바람직

☞응답자가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전반부에 배치하고 응답하기 어려운 질문들은 후반부에 배치

☞응답자 개인의 신상에 관한 인구통계학적 질문은 가능한 설문지 맨 뒤에 하는 것이 바람직

▶설문지 전체의 형식과 질문순서를 고려하여 설문지 초안을 작성

☞오프라인 설문지는 양면인쇄한 소책자로 만들어 조사진행이 용이하도록 함

☞설문지 표지에는 조사목적과 조사기관에 대한 설명, 응답자에 대해 비밀보장, 조사자 신원 및 연락처 등이 수록되어야 함

☞설문진행 단계별로 면접자 혹은 응답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명확히 박스형태로 표기함

▶설문지 초안이 작성되면 일단 가상적 응답자 혹은 소표본을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문제점 수정 보완을 위해 사전조사 실시함

▶한두 번의 사전조사와 수정과정을 거치게 되면 최종 설문지 완성됨


이상 퀵데이터에서 설문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업 혹은 공공기관의 만족도 조사, 시장 조사 등에 꼭 필요한 설문지 구성!!

실증적 연구 논문에 꼭 필요한 설문지 구성!!

검증된 설문 구성 및 기획은 퀵데이터가 전문가입니다.

​​

설문기획, 데이터통계분석은 퀵데이터와 함께 하세요`~^^

​(주)한국교육데이터

 

 

#마케팅조사 #시장조사 #기업설문지 #기관설문지 #설문기획 #서베이 #리서치 #통계분석 #데이터분석 #기업데이터 #정부데이터 #지자체통계 #박사논문 #석사논문 #박사통계분석 #한국교육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