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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논문작성법

[논문 Q&A] 논문 작성하면서 지도교수를 찾아뵐 때 우리의 태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논문이 궁금하다"

질문으로 알아보는 논문작성법!!

 

[대학원생 A의 질문]

이제 논문을 작성해야 하는데 논문 작성 중에 중간중간 지도 교수님을 찾아뵙고 논문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어렵기만 한 교수님을 찾아뵐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긴장이 되네요. 교수님을 찾아뵐 때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지도 교수님 찾아뵙고 면담할 때 잘 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논문 작성하면서 지도교수님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은 뭔가요?"

"논문 작성하며 지도교수님 찾아뵐 때 우리의 자세는?"


 

지도교수에 대한 태도는 논문 작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위 내 학위 취득에 결정적인 칼자루를 들고 있는 분이기도 하구요. 지도교수의 훈련과 조언 없이 취득하는 학위는 없습니다.

논문작성법_퀵데이터

 

지도교수는 연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입니다. 교수님의 경험과 통찰력을 존중하고, 항상 존중과 공손함을 유지하며, 의견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지도교수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적극적인 자세는 논문을 완성하는 데 있어 핵심입니다. 지도교수에게 직접적으로 의견을 표현하고, 어떤 지도나 지원이 필요한지 솔직하게 전달해야 해야 합니다. 지도교수에게 현재 상황을 이해시켜주고, 더 많은 지도와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지도와 지시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문이나 어려움이 생기면 지도교수에게 문의하고 피드백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런데 실상 많은 분이 지도교수에게 문의하거나 면담을 어려워하고 부담스러합니다. 말 잘하던 분들도 교수님 앞에 서면 당황해서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하기도 하고 무슨 말을 했는지도 기억을 못 하기도 하고 합니다. 심사 때는 더 합니다.

 

논문컨설팅 문의 1600-7473

 

지도교수 앞에서 연구 내용과 진행 상황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너무 어려운 학문적 스타일로 말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지도교수는 여러분이 학문적 문제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를 이해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데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더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논문의 질과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연구자의 몫입니다. 지도교수 1명 상대가 힘들다고 한다면 나중에 논문 심사 때 석사는 3명, 박사는 5명의 심사위원에게 공격을 받을 텐데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충실히 소통하셔야 합니다.

 

지도교수는 논문 작성 과정에서 여러 가지 피드백과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때로는 자존감도 많이 무너지기도 합니다. 어떤 분은 우스갯소리로 모멸감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과정을 겪어야만 학자로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연구를 개선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야 합니다.

 

지도교수는 지도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러나 학습과 연구에 대한 독립적인 노력과 역량 향상은 연구자의 책임입니다. 지도교수의 도움과 지도 아래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보여야 하는데 모든 것을 하나하나 지도해달라고 한다면 지도교수가 이 학생이 학위를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논문작성법_퀵데이터

 

 

지도교수 앞에서 연구 내용과 진행 상황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너무 어려운 학문적 스타일로 말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지도교수는 여러분이 학문적 문제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를 이해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데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더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논문의 질과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연구자의 몫입니다. 지도교수 1명 상대가 힘들다고 한다면 나중에 논문 심사 때 석사는 3명, 박사는 5명의 심사위원에게 공격을 받을 텐데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충실히 소통하셔야 합니다.

 

지도교수는 논문 작성 과정에서 여러 가지 피드백과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때로는 자존감도 많이 무너지기도 합니다. 어떤 분은 우스갯소리로 모멸감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과정을 겪어야만 학자로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연구를 개선하기 위한 의지를 다져야 합니다.

 

지도교수는 지도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러나 학습과 연구에 대한 독립적인 노력과 역량 향상은 연구자의 책임입니다. 지도교수의 도움과 지도 아래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보여야 하는데 모든 것을 하나하나 지도해달라고 한다면 지도교수가 이 학생이 학위를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논문작성법_퀵데이터

 

지도교수의 피드백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원 활용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아니 부족하지 않더라도 해야합니다. 선행연구나 정부 자료 강의 등을 활용하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논문 작성을 계속 진행해 나가야 합니다. 물론 진행 상황을 계속해서 지도교수에게 피드백을 받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처음 연구계획만 미팅하고 논문을 끝까지 혼자 작성해서 심사가 코앞일 때 지도교수에게 논문 초안을 가져다주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아주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자칫 지도교수를 무시하고 나 다 썼으니 심사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교수님이 “허허 혼자 잘했구만” 하겠어요?, ‘뭐지 지도도 안 받고 심사 코앞인데 지금 봐달라고’ 하겠어요?

꼭 논문 때문만이 아니라도 중간중간 지도교수와 티타임도 갖고 진행 상황마다 논문을 보여주는 것까진 아니라도 메일로 현재 진행 사항을 알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도교수와 원활한 소통을 하며 논문 작성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도교수 면담시 우리의 자세에 대해 동영상으로 알아보기▼▼▼

 

 

퀵데이터 논문컨설팅은 논문 주제 선정부터, 연구모형, 통계분석, 심사 준비까지

전문 지도 박사님의 1:1 맞춤형 컨설팅 통해 효율적이고 빠른 논문작성을 도와드립니다.

논문 검토, 논문편집, 논문 통계분석까지 직접적인 컨설팅으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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