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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논문작성법

[논문Q&A] 논문의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_논문강의_논문컨설팅전문#퀵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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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통계에 사용되는 내적타당도 및 외적타당도 설명]

설문 조사나 실험 연구에 사용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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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조사나 실험연구에 사용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타당도는 측정 도구를 사용해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타당도는 크게 보면 외적 타당도와 내적 타당도로 구분됩니다.

 

외적 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다른 상황이나 집단에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연구 결과가 특정 실험 조건이나 특정 집단에 국한되지 않고 넓은 범위의 상황이나 집단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들에게 적용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연구한다고 가정한다면 이 연구의 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구 결과가 다른 학년이나 다른 지역의 초등학교에서도 유효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연구 결과가 특정 학교의 특정 학년에만 해당하고, 다른 학교나 학년에서는 효과가 없다면, 이 연구는 외적 타당도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가 다양한 학교와 학년에서도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면, 이 연구는 외적 타당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외적 타당도는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연구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결국, 외적 타당도는 “측정하여 얻은 실험이나 연구 결과를 현실 세계에 어느 정도까지 적용할 수 있는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내적 타당도는 연구의 결과가 실험 또는 조사의 설계와 진행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내적 타당도가 높을수록 연구 결과는 실험 또는 조사에서 조작된 독립 변수로 인해 발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교육 연구에서 새로운 수업 방법이 학생들의 학업 성과 향상과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내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외부 요인이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연구 중 학급의 교사가 새로운 수업 방법 외에도 다른 교육 자원을 추가로 사용했거나, 학생들의 개별 참여 정도가 크게 달랐다면, 연구 결과에는 외부 요인의 영향이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가 잘 설계되고 교사들이 표준화된 방법으로 새로운 수업을 진행했고 학급 간 차이를 최소화했다면, 연구 결과는 해당 수업 방법과 학업 성과 간의 인과 관계를 더욱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내적 타당도는 연구 결과의 원인-결과 관계를 명확히 하는 데 중요하고 이를 통해 실험 또는 조사의 내부적 타당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내적 타당도는 “실험이나 연구에서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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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타당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현실과 같은 환경으로 실험을 설계해야 하는데 그러면 실험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으니까 얻고자 하는 정보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반면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실험상황을 너무 엄격히 통제하면 현실감이 떨어져서 외적 타당성이 떨어진다. 즉, 일반화 가능성이 없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외적 타당도와 내적 타당도는 트레이트 오프 관계에 있으므로 두 개의 타당도를 어느 정도 동시에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으로 실험을 설계해야 한다. 그래서 이론적 고찰이 많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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