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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논문작성법

지도교수 성격별 맞춤형 논문준비_성공적인 논문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논문컨설팅_퀵데이터

지도교수 성격별 맞춤형 논문연구 생활

성공적인 논문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지도교수의 성격에 따라 대학원생들이 지도나 심사받을 때 보일 수 있는 태도는 달라질 수 있다. 자신의 연구를 성실히 완성도 있게 작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지도교수와의 관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지도교수의 성격을 고려한 접근은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도교수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성격 5 요인에 기반해 지도교수의 성격에 따라 지도받는 대학원생이 전략적으로 갖춰야 할 태도를 알아보겠다. 각 성격특질에 따라 교수들의 지도 스타일도 달라질 수 있다.

 

 경험에 대한 개방성 :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체험을 좋아하며 다양한 경험과 가치에 대해서 열린 자세를 지닌 개방적인 성격특질이다. 형용사로 상상력이 풍부한, 창의적인, 호기심 많은, 생각이 깊은, 세련된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높은 개방성의 교수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열려 있는 교수일 가능성이 큰데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접근을 장려하며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권장한다. 대원생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교수에게 제안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좋다. 열린 마음으로 교수님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태도를 유지하면 좋은 시너지가 날 것이다.

 

 

성실성 : 자기조절을 잘하고 책임감이 강한 성취 지향적인 성격특질이다. 형용사로 체계적인, 책임감 있는, 현실적인, 철저한, 근면한 등이 있다. 높은 성실성 성격의 교수라면 책임감이 강하고 체계적인 성향으로, 학생들이 시간 관리와 연구 계획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을 중시할 가능성이 크다. 대원생들은 철저한 계획과 성실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정해진 마감일을 준수하고, 모든 미팅, 발표 자료를 꼼꼼히 준비하면서 단계별 진척상황을 체계적으로 명확히 보고하고, 세심한 준비를 해야만 교수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외향성 : 다른 사람과 함께 교류하는 인간 관계적 자극을 추구하는 성격특질이다. 감각추구 성향이 높아서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다양하고 신기한 체험을 찾아 나서는 성향이다. 형용사로 말 많은, 주장이 강한, 모험적인, 정력적인, 대담한 등이 있다. 높은 외향성의 교수라면 활발하고 학생들과의 소통을 즐기는 교수일 가능성이 크며, 공개 토론이나 의견 교환을 선호하며, 대화를 통한 아이디어 발전을 장려한다. 외향성이 높은 성격의 교수를 대할 때 대화와 소통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회의나 토론에서 적극적인 의견 제시와 명확하고 자신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좋다. 교수가 주도하는 대화나 연구 관련 네트워킹에 자주 참여하고 활발한 피드백 요청, 긍정적인 에너지 유지, 팀워크를 강조하는 자세가 효과적이다.

 

우호성(친화성): 다른 사람에 대해서 우호적이고 협동적인 성격이다. 친절한, 협조적인, 이타적인, 잘 믿는, 관대한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높은 우호성의 교수는 학생들에게 지원적이며 친절하고 공감적일 가능성이 크다. 학생의 개인적인 성장과 행복을 중시하고 지도할 때에도 격려와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한다. 대원생들은 연구뿐 아니라 교수와의 관계 형성에도 신경을 쓰고, 어려운 상황이나 부담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이 좋다. 우호성이 높은 교수를 대할 때 예의와 공손한 태도 유지가 중요하고, 다른 대원생들과의 협력이나 조화로운 관계 유지에도 힘써야 한다. 교수의 피드백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감사의 표현을 자주 하는 것도 긍정적인 관계에 도움이 된다.

 

신경성 : 개인이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힘든 경험들에 부정적 정서를 얼마나 자주 경험하는지를 확인하는 요인이며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부정 정서를 잘 느끼는 성격특질을 의미한다. 형용사로 긴장된, 불안한, 불안정한, 불만스러운, 감정적인 등이 있다. 높은 신경성의 교수라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상대적으로 자주 경험할 수 있어, 피드백이나 지도에 감정적 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대원생들은 연구 상황을 차분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며, 교수가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 상황을 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진척상황을 투명하게 보고하고, 교수의 우려를 예상하여 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꼼꼼한 사전 준비로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으로 오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꼼꼼한 사전 준비로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으로 오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 미팅 전에 진행 상황 문서화, 질문사항 정리, 필요한 자료 준비를 하고, 미팅 중에는 경청하는 자세, 필요한 내용 메모 등을 해야 한다.

 

지도교수의 성격에 맞는 소통 방식과 준비 자세를 통해서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연구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결국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지도교수의 성격을 알면 교수 기분 맞춰가며 똑똑하게 소통하고 피드백도 잘 받아서 연구 생활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물론, 연구의 진척상황과 논문의 질이 뛰어나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가장 우선하여 중요하다. 그럼에도 교수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지도-연구 관계를 원활히 유지하여 좋은 논문과 원활한 논문 심사를 받기 위해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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