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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논문작성법

논문연구계획서 작성 순서, 대학원 프로포절 논문쓰는법, 논문연구계획서 작성 어렵지 않아요!!

대학원 석사논문, 박사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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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논문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전체 논문 작성에 필요한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알아두어야 한다. 학위논문은 독창성, 정확성, 객관성, 검증가능성, 윤리성, 명료성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연구계획서 단계부터 반영하면 논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독창성: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부족했던 부분을 찾아 새로운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연구 주제가 학문적으로 새로우면서도 의미가 있어야 한다. 너무 의욕이 과다하여 전혀 시도하지 않은 연구를 하는 것은 학위논문 작성을 어렵게 만든다. 기존 연구에서 좀 더 보완하고 추가하는 형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이전에 충분히 다루지 않은 신종 산업 현상의 영향을 분석하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 객관성 및 검증가능성: 연구는 경험적 자료수집을 통해 검증 가능해야 하고, 제3자가 보아도 같은 결론에 이를 수 있도록 투명한 절차를 따라야 한다. 따라서 연구문제와 가설은 모호한 표현을 피하고, 측정 가능한 변수로 정의되어야 한다. 개인적인 가치판단을 배제하고 데이터를 통해 입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윤리성: 연구는 자료의 조작이나 표절이 없어야 하고, 연구 대상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 설문조사나 실험을 설계할 때 참여자의 동의를 얻고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연구과정에서 윤리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설문 문항을 만들 때 응답자가 불쾌감을 느낄 표현은 제거하고, 실험 참여자에게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명료성(평이성): 연구계획서는 전공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로 작성한다. 전문용어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문장은 너무 길거나 복잡하지 않게 쓰도록 한다. 이는 논문의 논리적 흐름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이러한 기본 원칙을 지키면 연구계획서 단계에서부터 논문의 질을 담보할 수 있다.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는 향후 수행할 연구의 청사진으로, 지도교수에게 꼭 컨펌을 받아야 한다. 지도교수 특성에 따라 3~4장, 혹은 논문 전체의 30~40% 분량을 미래 시제로 작성한다. 아직 수행하지 않은 연구에 대한 계획이므로, “하였다”보다는 “할 것이다”와 같이 “~하고자 한다” 등의 표현으로 기술한다.

예를 들어, “본 연구에서는 ○○을 연구하였다”가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을 연구하고자 한다”라고 써야 맞다. 대학원생이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염두에 두고, 각 장을 체계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연구계획서는 일반적으로 논문의 전형적인 장 구조를 따른다. 보통 서론-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 연구방법 – 예상 결과 및 기대효과 – 연구의의 – 연구일정 – 참고문헌 순서로 작성한다. 학교나 해당 학과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특히 사회과학 분야에서 양적연구의 뼈대나 골격은 같으므로 대체로 비슷하게 이루어진다. 연구계획서에 있어야 할 내용을 살펴본다.

 

 

■ 서론

서론은 연구계획서의 시작으로,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왜 이 연구를 하는지(Why)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서론에서는 연구 주제와 문제를 소개하며, 해당 현안이 중요한 이유와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1.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연구 주제와 관련된 현상이나 문제점 서술, 통계자료나 보고자료 등을 통해 현재상황 이해

• 제시한 문제에서 왜 학술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는지 설명

예를들어 “00에 따르면 현대 대학생들의 94.3%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1시간 18분으로 나타났다. 00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과도한 사용은 자아존중감 저하, 우울, 대인관계 문제 등과 연관이 있어 이에 대한 실증적 검토가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문제의 심각성이나 중요성을 수치나 사실을 들어 제시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거나 결론이 일치하지 않는 지점을 언급하며 연구의 틈새를 찾는다. “00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SNS 사용은 자아존중감 저하, 우울, 대인관계 문제와 같은 심리적·사회적 어려움과 연관이 있으며, 이는 대학생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SNS 중독이 대학생의 정신 건강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부정적 영향을 완화할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가로 이전 연구의 한계를 언급하고, 자신의 연구가 그것을 어떻게 보완할지 설명한다.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제기

• 연구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연구질문이나 목적문 형태로 핵심 주제 요약

• 가설은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서술하며,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정리

서론은 논문 전체의 출발점이므로, 배경 → 문제 제기 → 연구목적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작성한다. 왜 이 연구를 해야 하는지를 지도교수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론에서 사용한 용어 정의는 이후 장에서 일관되게 사용하고, 너무 자세한 이론 설명이나 결과 예측은 하지 않는다. 간결하지만 설득력 있게 쓰는 것이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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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론적 배경 및 고찰

 

1. 주요 변수 개념 정의

연구 변수의 핵심개념이나 용어를 명확히 정의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은 연구 주제를 뒷받침하는 이론적 토대와 선행연구 조사 내용을 정리한다. 서론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된 개념과 기존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부분이다.

여러 정의가 있을 수 있으므로 권위 있는 이론이나 학자를 인용해 정의를 제시하고, 이 연구에서 사용할 개념 정의를 밝혀야 한다.

예를 들어, 독립변수인 SNS 중독을 정의한다면, “SNS 중독은 개인이 SNS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SNS 사용에 대한 자기 조절의 어려움, 사용 빈도의 증가, 현실 생활보다 온라인 활동을 우선시하는 경향 등을 포함한다(선행연구 인용).” 와 같이 서술하고 필요한 경우 출처를 표기한다. 개념 정의는 독자가 연구 변수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연구모형의 구성요소를 설명하는 기초가 된다.

2. 관련 이론 소개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론적 틀이나 모형 소개

연구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그 이론이 본 연구의 가설이나 분석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서술한다. 이 부분은 특히 학위논문에서 학술적 깊이를 보여주는 부분이므로, 핵심만 요약하되 논리적 연계성을 부각한다.

3. 선행연구 및 문헌 검토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폭넓게 검토하고, 주제별로 정리

문헌 검토는 단순 나열식 보다 비교분석과 비판적 검토가 중요

선행연구를 통해 알려진 결과, 아직 밝혀지지 않은 내용 도출하여 연구 격차 식별

선행연구 검토는 필수 중의 필수이며, 기존 연구들의 결과를 알아야 연구의 발전과 차별점을 제시할 수 있다​. 선행연구들의 연구대상, 방법, 결과를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해야 한다.

예를 들어, SNS중독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에 관한 이전 연구들을 찾아서 어떤 연구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고 보고했고, 다른 연구는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고 했다면 각각의 내용을 정리한다. 그런 다음 연구자 자신의 시각에서 이 결과들을 비교하고 종합한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무엇이 이미 알려졌고, 무엇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지를 도출한다. 그런데 상반된 결과를 보면, SNS 중독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일관된 결론이 부족하다. 이런식으로 기술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이는 연구 대상(대학생, 청소년, 직장인 등)의 차이, SNS 이용 목적(정보 탐색 vs. 관계 형성), SNS를 활용하는 방식(단순 소통 vs. 과시적 사용 vs. 정보 탐색) 분석 방법의 차이 때문일 수 있다. 대부분의 연구는 SNS 중독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간의 직접적인 관계만을 검토했으며, 우울과 불안이 이러한 관계에서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중독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되, 우울과 불안의 매개효과를 포함하여 기존 연구에서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SNS 사용이 개인의 심리적·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교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와 같이 선행연구의 공백 영역을 찾는다. 이러한 격차가 바로 연구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 이런 과정들이 힘들겠지만, 차후 이 연구계획서가 지도교수에게 OK된다면 본 논문에서 분석결과와 선행연구 분석결과를 결론에서 비교 서술해야 하기 때문에도 필요하다. 이 부분이 탄탄해야 선행연구를 비롯한 문헌고찰이 잘 되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4. 가설 도출의 근거 제시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마련

문헌고찰은 기존 지식의 축적 위에 자신의 연구를 세우는 작업이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폭넓게 문헌을 찾아 정리하면서도, 자신의 연구주제와 직접 관련된 내용으로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필요한 내용까지 모두 담기보다는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데 꼭 필요한 이론과 결과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해야 한다. 글의 흐름이 물 흐르듯 유기적이어야 한다. 처음부터 학술적으로 모든 것을 접근하려 하지 말고, 친구나 직장에서 말하듯 이야기를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말이 된다면 그때 선행연구를 검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론적 배경을 작성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가설을 수립하게 된다. 따라서 문헌고찰 내용과 가설이 어긋나지 않도록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논문의 시작, 논문연구계획서 작성방법 1편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논문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때 무장적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작성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논문 연구계획서는 내가 연구하고자 하는 논문의 중요한 시작입니다.

따라서 논문 연구계획서는 아주 '잘' 작성해야 합니다.

잘 작성한 논문 연구계획서는 논문의 50%를 작성했다고 생각하셔서 좋습니다^^

논문 연구계획서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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