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수집방법들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는 '설문지법'이 있습니다.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할 설문지를 적절하게 작성하는 일은 조사결과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수집된 자료에 적용할 수 있는 통계적 분석기법도 제한하므로 조사자는 조사로부터 얻어내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과 자료분석을 위해 적용하는 통계분석 기법까지 고려하여 설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설문지는 조사목적에 맞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단입니다. 하지만 조사문제에 적용할 표준적인 설문지 작성법이 없으면, 조사에서 발견되는 오류의 20~30%가 그릇된 설문지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설문지 작성을 해야 합니다.
설문지 작성 시 주의사항
설문지의 편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문항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하며, 애매한 표현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설문문항에 적합한 척도를 사용해야 응답자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사자는 조사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한 척도를 사용하여 합니다.
*편의 :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수집과정에서 응답자가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불필요한 질문들은 응답자를 피곤하게 만들어 무성의한 응답을 받아내고, 그 결과 꼭 필요한 질문에 대한 응답의 진실성도 손상을 받습니다. 따라서 설문지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조사자는 조사목적에 충분하면서도 최소한의 질문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설문을 받아야 합니다.
질문의 방법은 수집된 자료에 적용될 통계분석 기법과 분석결과로부터 도출될 결론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조사자는 어떠한 변수에 관한 질문을 설문지에 포함시킬 것인지에 덧붙여 어떻게 묻고 어떤 방법으로 측정할 것인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설문지 설계과정
설문지를 작성할 경우 설문지 설계과정을 미리 정해 놓고, 단계별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수정·보안해 가며 적성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설문지를 작성하면 발생하는 오류를 사전에 인식하고, 예방하여 효과적으로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필요한 정보 결정
설문지 설계과정에서 조사자는 설문조사를 통해 어떠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가와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그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릇된 판단은 조사목적에 관련되지 않거나 불완전한 결과를 의미합니다.
조사에는 조사목적부터 도출된 조사과제들이 대체로 가설로 표현되는데, 가설들은 결국 조사목적이 암시하는 질문에 대한 있을 법한 대답이므로 그러한 대답을 끌어낼 수 있는 설문문항들이 설문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로부터 조사목적이 규정되며 조사목적은 가설을 통해 수집되어야 할 정보항목을 규정함으로써 설문항목을 결정합니다.
한편, 조사자는 설문지를 작성하며 질문들이 어떠한 자료를 산출할 것이며, 그 자료가 어떻게 이용될 것인가라는 자문하며 그 자료에 적용할 구체적인 분석도 예상해야 합니다. 즉, 분석설계(analysis design)도 고민해야 합니다.
2. 자료수집 방법 및 항목별 내용 결정
필요한 정보가 결정되면 자료수집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료수집방법은 면접조사, 전화, 우편, 인터넷과 같은 매체를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매체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소요시간과 비용, 설문내용 자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사자는 신중하게 고려하여 자료수집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은 항목별 내용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개별항목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경우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 질문이 필요한가?
② 응답자는 조사자가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가?
③ 응답자가 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가?
조사자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질문만 포함될 수 있도록 충분한 검토를 하고 설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필요한 정보의 수집으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설문항목에 대하여 응답자가 답변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를 사전에 검토해야 합니다. 응답자가 응답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과연 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설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응답자들은 개인의 사적인 정보나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는 매우 예민하게 생각하여 이를 경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면접조사보다는 우편이나 전화를 이용하여 조사함으로써 응답자의 부담을 줄여줘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구성
설문지에 질문들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조사자는 응답자에게 응답범주를 사전에 지정해 줄 것인지 또는 자유롭게 자신의 응답을 작성하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며, 응답범주를 제시해 줄 때 몇 개의 범주로 구성할 것이며 범주를 어떤 순서로 제시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설문지에서 사용되는 질문형태는 개방형 질문과 선택형 질문으로 구분됩니다.
■ 개방형질문[open-ended questions]
개방형 질문은 사전에 응답범주를 지정하지 않고, 응답자로 하여금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밝히도록 허용한 질문형태입니다. 응답에 있어 다양성을 허용하며, 응답들이 사전에 제시된 범주들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경우 적합합니다.
- 응답자의 주관적인 아이디어나 의견을 수집할 때
- 응답성향을 밝히거나 보고서에 응답예시로 인용하기 위해 구체적인 응답예시를 수집할 때
- 선택지로는 제공해야 할 가능한 응답들이 지나치게 많거나 예상할 수 없을 때
하지만 개방형 질문은 응답자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응답들을 요약하기 위해 분류기준을 결정하고 각 응답을 해당하는 범주에 할당해야 하므로 면접과 요약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이 과정에서 주관적인 판단이 개재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설문으로 얻고자 하는 정보가 복잡하고 다양해서 조사자가 사전에 구체적인 설문항목을 만들기 어려운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바람직하다.
■ 선택형 질문[closed-end questions]
선택형 질문은 선택항목의 수에 따라 다지선다형 질문과 양자택일형 질문으로 구분합니다.
□ 다지선다형 질문 [multiple choice questions]
주어진 질문에서 여러 응답 항목들 중 하나 또는 중복으로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형식으로, 아래와 같은 예가 다지선다형 질문에 속한다.
이러한 질문은 응답항목이 명확하여 빠르게 응답이 가능하고, 응답자들에게 응답해야 할 내용을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답변을 얻기가 용이합니다. 요약과 분석도 용이하며 질문이 실시되는 방법과 응답이 기록되는 방식 차이에 기인하는 오차도 적고 시간도 적게 소요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항목들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응답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 양자택일형 질문 [dichotomy questions]
양자택일형은 응답항목이 '해당됨', '해당되지 않음' 또는 'yes' 'no'등 같이 두 가지 항목 중 한 가지 항목만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양자택일형 질문은 응답이 쉽고 자료의 처리가 간단합니다. 그러나 극단적인 질문문항을 제시하고 이 중에 하나만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중간 정도 값을 택하길 원하는 응답자의 의견이 무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조사자는 몇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질문을 신중하게 완성해야 합니다.
① 전문용어 사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② 다지선다형 질문에서 응답항목 간에 내용이 중복되면 안되고, 응답항목은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③ 선택형 질문의 경우 응답자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응답내용을 선택항목에 포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④ 하나의 질문문항으로 여러가지 내용을 동시에 질문해서는 안됩니다.
⑤ 곤란한 질문을 직접 물어보거나 사적인 정보나 사회적으로 민간한 주제에 대해 너무 자세히 물어보면 안됩니다.
⑥ 조사자가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서는 안됩니다.
⑦ 조사자가 임의로 가정하거나 설문지 내용을 구성해서는 안 됩니다.
4. 질문완성 및 질문순서 결정
설문지의 적절한 질문이 완성되면 우선 응답자의 협동을 얻고 유지하기 위한 필요와 조사자의 실행편의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질문들의 순서를 정할 때 고혀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설문지의 첫 질문은 설문지 전체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처음에는 다소 경계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따라서 처음 질문은 기본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대답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경계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설문 전체 내용을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② 응답하기 용이하고 비위협적인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응답자자 응답할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고 조사자와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 간혹 이러한 목적을 위해 불필요한 질문을 넣기도 합니다.
③ 질문은 하나의 주제로부터 다른 주제로 유연하게 흘러가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주제변경은 응답자의 혼돈을 야기하므로 피해야 하며, 새로운 주제로 변경될 때에는 그 전 질문의 주제와 또는 조사목적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설명해 주는 전환용 질문이 필요합니다.
④ 응답자가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앞쪽에 배치하고, 응답하기 어려운 질문은 뒷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답자로 하여금 구체적인 질문을 보다 넓은 맥락에서 생각하도록 만들며 더 신중하게 응답하도록 도와줍니다.
⑤ 응답자의 신상에 관한 질문이나 민감하고 어려운 질문은 가능한 설문지 맨 뒤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신상정보를 설문지 맨 앞에서 질문하게 되면, 응답자의 경계심을 높이거나 자존심을 건드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응답자와 신뢰를 형성한 시점인 끝부분에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설문지 초안완성
질문항목들의 순서가 결정되면 조사자는 설문지 전체의 형식을 결정하고 설문지의 초안을 작성합니다. 설문지 표지에는 조사목적과 조사기관 명시, 응답자에 대한 비밀보장 내용과 응답자가 조사내용에 관하여 문의를 하거나 조사원에 신원확인을 요구할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기재해야 합니다.
6. 문제점 개선 및 사전시험
효과적인 사전시험을 위해서는 조사자가 비판에 수용적이며 문제점을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가상적인 응답자 몇 명을 선정하여 설문지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신중하게 설문지를 작성하여도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사전조사를 통해 설문지에서 잘못된 문제점을 미리 찾아내 수정함으로써 본조사를 원할하게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전시험에서 응답자의 혼동, 저항, 불편함 등을 관찰하고 응답 후 질문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질문이 포함하지 않은 주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사전시험 결과를 확인 후 설문지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정 후 다시 사전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사전시험을 통해 설문응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찾아내 수정함으로써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지금까지 퀵데이터에서 설문지 작성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한국교육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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