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논문작성법

[논문작성법] 논문, 연구주제 선정 방법 [01강. 연구주제선정, 연구문제, 연구가설] 데이먼 박사

논문, 연구주제 선정 방법 [01강. 연구주제선정, 연구문제, 연구가설]

논문작성법 첫 시작! 논문, 연구주제 선정!!

연구주제 선정은 어떻게???

 

논문주제 선정 방법 꿀팁 영상_퀵데이터

01. 논문작성의 첫 시작은 연구주제

사회현상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

  • 왜(Why) 이런 문제가 발생되었는가?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연구자의 관심 유발과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문제 도출이 가능한지 여부를 토대로 결정하는 것이 현명

  • 사회현상을 인과 관계로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자가 개념화해야 함
  • 다양한 형태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구성

연구 주제 선정은 논문에 가장 중요한 첫 출발이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처음 연구주제가 지도교수님의 컨펌아래 작성될 확률은 높지 않으며, 많은 고민에 따른 자료의 탐색은 정보의 양과 질이 높아져 논문 작성에 밑거름이 된다.

무엇보다 연구 주제를 효과적으로 잡으려면 지도교수님의 관심분야 혹은 학술지에 개제된 논문이 무엇인지 정도는 수집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학과 선배들의 논문 스타일을 검토하고 스터디해야 한다.

 

논문컨설팅은 퀵데이터 1600-7473

02. 연구문제

두개 이상의 변수들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와 같은 질문형식의 의문형 문장

일반적 의문(단순한 생각)

  • 유튜브 광고는 다른 매체의 광고와 다르게 횟수가 많다고 해서 소비자가 더 잘 기억하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

구체적 의문(학문적 연구문제) : 연구주제와 관련된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하여 제기되는 문제

  • 유튜브 광고 횟수에 따라 광고 상품 기억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가설(변수 삽입) : 연구문제에 대하여 선행연구와 경험지식 등을 토대로 연구문제에 잠정적으로 내리는 결론 또는 의견

  • 유튜브 광고 횟수에 따라 상품 인지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중 연구가설이 더욱 중요

  • 가설은 검증 대상이고, 연구문제는 문제의식이자 포괄적 표현
  • 명확한 문제제기가 없는 가설은 존재할 수 없음

연구문제의 특징으로 사람이 지니는 가치 혹은 가치관과 관련이 없어야 하고, 둘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하고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모든 연구는 문제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되고 명확한 문제제기가 없는 가설은 존재할 수 없다.

논문, 연구 주제 선정방법 1강 강의보기▶▶▶

 

논문 시작!!

막막한 여러분들을 위해 퀵데이터가 논문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꿀팁 영상을 제공해드립니다.

 

논문작성 방법 및 통계분석에 대해 많은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니

좋아요! 구독! 부탁드려요♡♡♡

 

퀵데이터 논문컨설팅은 논문 주제 선정부터, 연구모형, 통계분석, 심사 준비까지 전문 지도 박사님의 1:1 맞춤형 컨설팅 통해 효율적이고 빠른 논문작성을 도와드립니다.

논문작성방법문의_퀵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