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에 사용되는 타당도 설명"
▣ 타당도
- 타당도 분석의 대표적 방법은 요인분석(EFA & CFA)
- 측정한 여러 문항을 공통요인으로 묶어 동일한 구성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지 확인
■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이론 생성 과정
- 새로운 개념의 문항을 선정하고 하위요인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새로운 척도 개발 때 주로 사용
- 관측 변수와 잠재 변수 관계가 이론적 체계화, 논리적 정립이 필요한 경우 사용
- 차원 축소 개념으로 상관성이 높은 항목을 그룹화하여 변수의 하위 요인을 구성할 때 사용
■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이론 검증 과정
-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도구를 활용할 때 주로 사용
- 잠재 변수의 수와 잠재 변수에 따른 관측 변수가 이미 지정된 상태일 때 사용
- 내재된 구성 개념의 구조에 대해 이론에 관한 지식 혹은 경험적 조사에 근거해서 변수 간 관계의 사전적 정의를 기반으로 수행하는 요인분석
■ Example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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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지지의 개념적 정의
- 개인이 다양한 자원을 제공받는 것으로서 개인의 기능을 강화하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사회적 행위 또는 태도(Nolten, 1994)
■ 사회적 지지의 조작적 정의
- 청소년의 대인간 지지 평가를 위해 Cohen & Hoberman(1983)이 제작한 ISEL(the Interpersonal Support Evaluation List), 그리고 Lempers, Clark-Lempers & Simons(1989)의 PQ(Parenting Questionnaire)의 척도를 번안하여 사회적 지지 척도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상호작용하는 관계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인 자원으로 사회적 지지를 정의한다. 사회적지지 척도는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4문항씩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에 대한 응답방식은 5점 Likert 척도로 응답하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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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도는 크게 요인분석으로 확보하는데 기본적으로 추상적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 도구기 때문에 여러 문항이 사용된다. 여러 문항을 구성해야 하는 이유를 들어본다.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려고 “주위에서 지지를 많이 해주는가요?”라고 물었다면 어떤 학생은 친구가 날 많이 지지하라고 해서 매우 만족, 어떤 학생은 부모가 날 많이 지지하는 것 같지 않다고 해서 불만족, 어떤 학생은 학교 담임선생님이 날 보통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해서 보통으로 응답한다면 당연히 타당도가 전혀 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1개의 문항으로 심리적 변수인 추상적 개념을 측정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개념적 정의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의 충분한 고찰을 통해서 사회적 지지의 구성개념으로 친구지지, 가족 지지, 교사지지가 있고 많은 연구에서 이 하위변수들 측정 도구의 타당도가 검증된 항목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면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문항으로 정의하는 것이 개념적 정의가 된다.
조작적 정의는 누가 만들고 누구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문항을 이용했으며 어떤 문항으로 최종 선정했고 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어떻게 정의했고, 어떤 방식으로 측정하겠다고 하는 것이 조작적 정의가 된다.
■ 집중(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 여러 개의 척도가 얼마나 일치하는가?
- 같은 개념의 측정에 있어 응답자들도 측정 내용을 동일하게 인식
- 같은 개념을 측정한 문항 간 응답의 상관이 높을 때 집중타당도가 있음
- 상관이 높지 않다면 측정이 개념을 제대로 측정하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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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수인 친구지지에 대한 측정 문항이다. 1번, 2번 응답자는 4개의 문항에 5점 매우 만족, 3번 응답자는 4점, 4번, 5번 응답자는 3번이라고 응답하였다. 각 응답자가 이처럼 친구지지를 묻는 4문항에 각각의 같은 응답을 하면 가장 이상적인 결과이다. 왜냐면 의미는 조금 다르지만, 친구지지라는 하나의 구성개념을 물었기 때문에 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제대로 측정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응답자가 4개의 문항에 2점, 3점, 4점, 5점 이런 식으로 응답했다면 4개의 문항은 서로 전혀 다른 것을 측정하고 있다는 것이 된다. 유사한 응답이 나올수록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 것이고 응답자들도 서로 다른 생각이 아니고 문항의 내용을 같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해를 돕기 위해 극단적인 예시이고 이렇게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이렇게 극단적인 예처럼 응답했다면 4개의 문항 간 상관관계는 1이 되는데 극단적으로 응답이 같지 않더라도 유사한 응답일수록 상관관계가 높아질 것이다. 이처럼 문항 간에 응답의 일관된 경향, 문항 간에 응답의 상관이 높을 때 집중타당도가 확보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 판별(변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
- 다른 개념들 간에 측정치가 확실한 차이가 있는가?
- 다른 개념의 측정에 있어 응답자들도 측정 내용을 다르게 인식
- 다른 개념을 측정한 문항 간 응답의 상관이 낮을 때 판별타당도가 있음
- 상관이 높다면 서로 다른 개념들이 다르지 않고 동일하다고 할 수 있어 판별타당도 문제
친구지지, 가족 지지, 교사지지는 모두 사회적 지지라는 잠재변수의 하위변수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다른 개념이다. 그래서 이 세 개의 하위변수에 대한 응답은 서로 상이하게 응답하여야 이상적인 결과가 된다. 왜냐면 친구, 가족, 교사에 대한 반응, 심리적 상태는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1번 응답자가 친구지지 4문항에는 5번, 가족 지지 3문항에는 4번, 교사지지 4문항에는 3번 이런 식으로 응답이 되었다면 상관관계가 낮아질 것이고 이럴 때 판별타당도가 확보되었다고 한다. 물론 이 역시 이해를 돕기위해 극단적인 예시이고 이렇게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이처럼 유사한 응답 경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법칙(이해)타당도(Nomological validity)
- 서로 다른 구성 개념 사이에 이론적 관계가 있을 때 측정한 값들 간에도 이론적 관계에 상당하는 관계가 확인되는 경우
- 구성 개념 간 가설적 관계의 방향이 실제 데이터에서 얻은 방향과 일치하는가의 의미로 예측된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나왔다면 법칙타당도가 있음
- 예를 들어
1) 선행연구에서 사회적 지지의 각 하위 변수가 학교생활 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때 본 연구에서도 같은 방향의 관계가 나왔다면 법칙타당도가 있음 (연구가설 검증 시)
1)사회적지지의 각 하위 변수와 학교생활 적응의 상관관계가 정(+)적으로 유의하다고 가정했는데, 실제 상관관계가 정(+)적이라면 법칙타당성이 있음(타당도 검증 시)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논문통계분석] 2편. 논문의 타당도분석(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법칙타당도)__퀵데이터 통계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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