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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기업 데이터분석

공공기관·기업 만족도 보고서, 논문통계분석에 사용되는 수정된 IPA분석 개념(중요도-만족도 분석) 및 활용방법 2편.

IPA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공공기관 및 기업의 효율적인 자원 배분과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 도구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은 조직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분석 기법입니다. IPA 분석은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정책 수립, 고객 만족도 향상,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활용됩니다 . 이번 포스팅은 전통적 IPA 분석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수정된 IPA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수정된 IPA

설문에 의한 직접 중요도에 비해 통계적 방법에 의한 간접 중요도의 활용이 높아졌으며, 일반적으로 회귀계수와 편상관계수에 의한 상대적 중요도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각 속성의 수행도와 전반적 만족도 간에 인과관계가 있고 중요도와 수행도 사이에는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이렇게 분석하는 방법이 수정된 IPA 입니다.

 

전통적 IPA의 결과(주로 1사분면과 3사분면에 비대칭적으로 편중되는 문제)로 인해 개선 전략 수립을 잘못 수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점 지적

●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문에 의한 절대적 중요도를 활용하지 않고 통계적 방법에 의해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여 사용하는 수정된 IPA 적용

 

● 간접 측정

  • 고객이 평가하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서비스 각 속성의 인식을 측정해서 각 속성이 전반적 만족도에 기여하는 정도로 측정
  • 전반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하고 서비스 속성을 독립변수로 구분하여 상관계수, 편 상관계수, 다중회귀계수 값을 중요도로 사용

⊙ 수정된 IPA 측정

[개별속성]

 

[전반적 만족도]

 

⊙ 수정된 IPA : 상관계수 활용

각 개별 속성과 전반적 만족도 간 상관관계 분석 후 상관계수 확인

여러 정부기관이나 연구에서 상관계수를 이용한 수정된 IPA를 사용함

 

설문 측정

1) 전반적 만족(기준_각 측정 항목 평균)

2) 서비스 속성

1)과 2) 상관관계 분석

만족도: 서비스 속성의 각 측정값

중요도: (상관계수 합)/(각 항목별 상관계수)

Eg. 서비스 다양성= 10.029/0.72=0.07

 

 

⊙ 수정된 IPA : 편상관계수 활용

Deng(2007)이 설문조사에 의한 성취도 간 비교를 통해 편상관계수에 의해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여 수정된 IPA를 제안

절대적 중요도가 아닌 통계적 방법에 의해 도출된 상대적 중요도를 사용하기 위해 요소의 성취도 값을 자연로그(Ln)를 이용하여 변환(자연로그 변환은 선형성을 증대시키기 위함)

자연로그로 변환된 요소의 성취도 값과 전반적 만족도 간 편상관분석을 실시하여 편상관계수를 상대적 중요도 값으로 도출

편상관계수를 상대적 중요도 값으로 사용하면 속성(독립변수) 간 선형성 및 대칭성의 문제인 다중공선성을 해결

 

⊙ 수정된 IPA : 회귀계수 활용

Vavra(1997)이 속성(설문 문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도(명시적 중요도), 각 속성과 전반적 만족도 간 회귀분석을 통한 회귀계수(내재적 중요도)를 활용하는 수정된 IPA를 제안

충족 수준인 성취도 값과 전반적 체험 만족도 간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되는 표준화 회귀계수를 활용하여 상대적 중요도 값을 도출

다중회귀분석 결과이 설명력(R2), F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해야 하고, 다중공선성 결과 (공차한계 값 > .1, 분산팽창지수 < 10) 등의 기준이 확인되어야 수정된 IPA 결과를 도출함에 문제 없음

 

회귀계수를 활용한 수정된 IPA는 전통적/상관계수/편상관계수에 의한 수정된 IPA와 해석에 차이가 있음

 

기본요소와 매력요소는 전반적 만족과 비선형/비대칭적 관계를 갖는 반면 실행요소와 전반적 만족 사이의 관계는 대칭적이고 선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전통적 IPA vs 수정된 IPA

전통적 IPA

수정된 IPA(상관계수)

수정된 IPA(편 상관계수_Ln)

수정된 IPA(회귀계수_β)

 

 전통적인 IPA(중요도-성취도 분석)는 설문 조사를 통해 중요도와 성취도를 동시에 평가하여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마케팅 효율성을 평가할 때, 자기기입식으로 중요도를 조사하는 방식은 편향을 유발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상대적 중요도를 반영하는 수정된 IPA 기법들이 여러 연구에서 제안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정된 IPA 기법들 중에서 절대적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기 때문에 전통적 IPA와 수정된 IPA를 비교하여 그 장단점과 공통점,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무적으로는 지나치게 학술적인 문제에 얽매이기보다는, 각 시기별로 적절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문제를 선정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IPA분석은 공공기관·기업 만족도 보고서, 논문통계 등 다양한 분양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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