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공기관, 기업 데이터분석

연령별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는 어디일까? 교차분석을 이용한 검증_ 통계분석을 통해 퀵데이터에서 알아보아요!!

I사는 연령별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를 알아보고 신규 제품개발에 반영하기 위하여 연령별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설문항목을 개발하여 연령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질문1개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연령층은10~20대, 30~40대, 50대 이상 3집단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총 270개의 응답 데이터가 수집되었으며 10~20대 82명, 30~40대 94명, 50대이상 94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림 1] 설문지 : 노트북 선호 브랜드

질문1)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이상

질문2) 귀하가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는 어느 회사 제품입니까?

① A사 ② B사 ③ C사

검정하고자 하는 가설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귀무가설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의 차이가 없다.
대립가설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의 차이가 있다.

그림 2와 같이 연령과 노트북 선호 브랜드 간의 교차표를 도출하였습니다. 교차표 결과 A사는 10~20대가 43명(52.4%), 30~40대가 32명(34.4%), 50대 이상이 40명(42.6%)으로 나타났고, B사는 10~20대가 24명(29.3%), 30~40대가 40명(42.6%), 50대 이상이 37명(37.4%)으로 나타났고, C사는 10~20대가 15(18.3%), 30~40대가 22명(23.4%), 50대 이상이 54명(20.0%)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 2] 교차표: 노트북 선호 브랜드와 연령

연령에 따른 노트북 선호 브랜드 차이의 판단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교차분석)을 이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림 3과 같습니다. 유의확률 0.163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사는 설문데이터를 활용해 품질, 기능, 디자인 등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해 신제품 개발에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 : 범주형 자료에 따라 범주형 자료의 비율 구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 때 활용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교차표를 통해 분석한다고 하여 교차분석이라 하기도 합니다. 독립변수, 종속변수가 범주형 자료일때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독립변수는 연령이고, 종속변수는 노트북 선호 브랜드 입니다.

[그림 3] 카이제곱검정 : 노트북 선호 브랜드와 연령

이상 신제품 개발에 통계분석을 활용하는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우리회사 신제품 개발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설마!!! 설문조사 후 빈도분석만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계신건 아니시지요?

이제 제대로 된 통계분석을 활용해 신제품 개발에 적용해보세요.

신제품개발을 위한 통계분석!! 퀵데이터에 문의해주세요~*^^*

(주)한국교육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