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사는 연령별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를 알아보고 신규 제품개발에 반영하기 위하여 연령별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설문항목을 개발하여 연령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질문1개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연령층은10~20대, 30~40대, 50대 이상 3집단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총 270개의 응답 데이터가 수집되었으며 10~20대 82명, 30~40대 94명, 50대이상 94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림 1] 설문지 : 노트북 선호 브랜드
질문1)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이상
질문2) 귀하가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는 어느 회사 제품입니까?
① A사 ② B사 ③ C사
검정하고자 하는 가설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귀무가설 |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의 차이가 없다. |
대립가설 |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노트북 브랜드의 차이가 있다. |
그림 2와 같이 연령과 노트북 선호 브랜드 간의 교차표를 도출하였습니다. 교차표 결과 A사는 10~20대가 43명(52.4%), 30~40대가 32명(34.4%), 50대 이상이 40명(42.6%)으로 나타났고, B사는 10~20대가 24명(29.3%), 30~40대가 40명(42.6%), 50대 이상이 37명(37.4%)으로 나타났고, C사는 10~20대가 15(18.3%), 30~40대가 22명(23.4%), 50대 이상이 54명(20.0%)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 2] 교차표: 노트북 선호 브랜드와 연령
연령에 따른 노트북 선호 브랜드 차이의 판단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교차분석)을 이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림 3과 같습니다. 유의확률 0.163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사는 설문데이터를 활용해 품질, 기능, 디자인 등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해 신제품 개발에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 : 범주형 자료에 따라 범주형 자료의 비율 구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 때 활용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교차표를 통해 분석한다고 하여 교차분석이라 하기도 합니다. 독립변수, 종속변수가 범주형 자료일때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독립변수는 연령이고, 종속변수는 노트북 선호 브랜드 입니다.
[그림 3] 카이제곱검정 : 노트북 선호 브랜드와 연령
이상 신제품 개발에 통계분석을 활용하는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우리회사 신제품 개발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설마!!! 설문조사 후 빈도분석만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계신건 아니시지요?
이제 제대로 된 통계분석을 활용해 신제품 개발에 적용해보세요.
신제품개발을 위한 통계분석!! 퀵데이터에 문의해주세요~*^^*
(주)한국교육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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