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on & Kenny가 제시한 절차에 따른 매개효과분석은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검정결과를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매개효과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 후 Sobel test를 이용하여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의 감성적요인(심미적, 상징적, 쾌락적)이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진행
독립변수(X) : 감성적요인(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종속변수(Y) : 지속사용의도
매개변수(M) : 소비자만족
분석방법은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방식대로 진행합니다.
먼저 1단계로 감성적요인이 소비자만족(X -> M)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합니다. R제곱은 0.623으로 모형의 설명력이 62.3% 임을 알 수 있고, D-W통계량은 2.040으로 잔차의 독립성도 충족되었습니다.
적합도 검증을 위해 ANOVA 결과를 보면 F값은 P=.000으로(P<.001) 회귀모형이 적합합니다.
분산팽창지수인 VIF값은 10미만으로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계수 값을 확인해보니 스마트폰의 감성적 요인의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요인 모두 매개변수인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즉, 스마트폰의 감성적 요인이 높을수록 소비자만족도 높아진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2단계 및 3단계로 감성적요인이 종속변수인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소비자만족을 통제했을 때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겠습니다.
적합도 검증에 있어 ANOVA 결과표와 같이 F값에 대한 P값이 .05 미만(P=.000)으로 나타나 두 회귀모형은 모두 적합합니다.
R제곱은 1번 모형이 0.592(59.2%), 2번 모형이 0.633(63.3%)로 모형의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D-W통계량도 1.860으로 2에 가까워 잔차의 독립성도 충족되었습니다.
2단계 모형의 회귀계수 유의성 결과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요인 모두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단계 모형의 회귀계수 유의성 확인 결과 2단계와 같이 상징적 및 쾌락적 요인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심미적 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매개변수인 소비자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상징적, 쾌락적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에도 소비자만족이 높아질수록 지속사용의도도 높아지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종 매개효과 검증은 표준화 계수를 이용합니다. 2단계에서 상징적 요인의 표준화계수가 .233이고 3단계에서 .173로 감소하였고, 쾌락적 요인의 표준화계수는 2단계에서 .469이었다가 3단계에서 .321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렇게 2단계에서 3단계로 가는 표준화계수가 감소할 경우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위 분석에서는 상징적 요인과 쾌락적 요인, 그리고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만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심미적 요인은 2단계에서 유의하였지만 3단계에서 유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심미적 요인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만족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그럼 Sobel test를 해 보겠습니다. Sobel검정을 위해서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회귀계수(a) 및 표준오차(SEa)와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회귀계수(b) 및 표준오차(SEb)가 필요합니다.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한 검정통계량은 아래와 같은 식으로 표현되고, 이를 Z값으로 간주하여 표준정규분포상에서 유의성을 검증합니다. 이 값이 절대값으로 1.96보다 크면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P<.05)
위의 식으로 2단계와 3단계의 계수를 대입하면 알 수 있지만, 그렇게 하는 연구자는 없겠죠? 개념을 알고 계시면 되구요. 소벨테스트를 검증하는 링크에 가서 계수값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소벨데스트 검증 링크
https://danielsoper.com/statcalc/calculator.aspx?id=31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공란에 값을 입력하도록 되어있죠? 그곳에 1단계와 3단계의 비표준화계수 값, 그리고 비표준화 오차 값을 입력합니다.
위의 분석과 같이 1단계와 3단계에서 검정한 데이터의 값을 찾아서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위 분석 결과에서 독립변수의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요인의 각 값을 찾아서 소벨테스트에 입력하였습니다.(색깔별로 구분한 것끼리 따로 분석함) 아래 Sobel 테스트 결과와 같이 스마트폰의 감성적 요인(심미적, 상징적, 쾌락적)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만족은 Z값이 4.329로 1.96을 모두 넘기 때문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관계의 소비자만족의 매개효과 검정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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