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개효과 분석은 변수 X가 변수 M에 영향을 미치고 이어 차례로 마지막 변수 Y에 영향을 미치는 연쇄적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두 변수 X와 Y 간 관계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발생하는지 설명하는 변수 M이 매개변수가 됩니다. 매개변수는 두 변수가 영향 관계가 발생하는 이유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부모의 긍정적 자녀양육태도는 자녀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영향 관계는 자녀의 희망을 매개로 더 잘 설명될 수 있을 겁니다.
매개변수의 선정은 임의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 경험과 상식 등에 의한 분명하고 누구나 설득이 가능한 근거에 기반하여 정해야 합니다.
매개효과는 독립변수가 어떤 변수를 거쳐 종속변수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간접효과라고도 합니다. 간접적인 영향은 독립변수가 높아지면 매개변수가 높아지고, 매개변수가 높아지면(낮아지면) 종속변수도 높아지거나 낮아지는(낮아지거나 높아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때 독립변수가 높아지는데 종속변수가 바로 변화한다면 직접효과라 합니다.
【총효과모델】
총효과모델은 회귀계수 c는 Y에 대한 X의 총효과를 나타냅니다.
【매개효과모델】
회귀계수 c`은 M을 통제한 상태에서의 Y에 대한 X의 직접효과를 나타냅니다. 회귀계수 a와 b의 곱인 ab는 Y에 대한 X의 간접효과를 나타내는데 매개효과분석은 이런 간접효과가 있는가를 검정하는 것입니다. 이때 총효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합입니다.(c=c`+ab)
매개변수 M이 포함된 매개효과 모델에서 Y에 대한 X의 직접효과가 매개변수 M이 포함되지 않은 총효과 모델에서의 총효과보다 작으면 매개효과가 존재한다고 판단합니다.
매개변수 M이 포함된 매개효과 모델에서 Y에 대한 X의 직접효과가 0일 때 완전매개, 0은 아니더라도 직접효과가 총효과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으로 작아지면 부분매개라고 합니다.
매개효과분석은 독립변수(X)가 종속변수(Y)에 미치는 영향이 제3의 변수인 매개변수(M)을 통해 관계가 있는가를 검증합니다.
매개효과 분석은 크게 SPSS에서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Soble-test, Process Macro를 이용하고 AMOS에서 구조방정식의 경로분석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SPSS에서 Baron & Kenny의 매개효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매개효과검증】
Baron & Kenny가 제시한 절차에 따른 매개효과분석은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검정결과를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매개효과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 후 Sobel test를 이용하여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합니다.
【Baron & Kenny의 매개효과분석】
*연구자에 따라 1단계와 2단계 순서를 바꿔서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친구, 가족, 교사)와 정서지능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독립변수(X) : 사회적지지(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종속변수(Y) : 정서지능
매개변수(M) : 자아존중감
먼저 1단계로 사회적지지가 자아존중감(X -> M)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합니다. D-W통계량은 1.619로 2에 가까워 잔차의 독립성도 충족되었습니다.
적합도 검증을 위해 ANOVA 결과를 보면 F값은 P<.05로 회귀모형이 적합하네요.
VIF값은 10미만으로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계수 값을 확인해보니 사회적지지 관측변수인 가족지지, 교사지지는 정서지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친구지지는 정서지능에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족지지와 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도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석 및 검증방법은 다중회귀분석과 같습니다. 다중회귀분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다중회귀분석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quickdata7/222365912545
다중회귀분석_여러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_동시입력방식과 단계선택방식 알아보기_퀵데이터
다중회귀분석은 2개 이상의 독립변수들과 1개의 종속변수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이고 간격척도 및 비율척...
blog.naver.com
이제 다음 2단계 및 3단계로 사회적지지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자아존중감을 통제했을 때 사회적지지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겠습니다.
적합도 검증에 있어 ANOVA 결과표와 같이 F값에 대한 P값이 .05 미만으로 나타나 두 회귀모형은 모두 적합합니다.
R제곱은 1번 모형이 0.287, 2번 모형이 0.345로 확인됩니다. D-W통계량도 1.926으로 잔차의 독립성도 충족되었습니다.
2단계 모형의 회귀계수 유의성 결과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모두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1단계에서 친구지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가 없음으로 이후 단계를 진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친구지지는 분석하지 않습니다.
3단계 모형의 회귀계수 유의성 확인 결과 2단계와 같이 가족지지와 교사지지는 정서지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도 정서지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가족지지와 교사지지가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칠 때에도 자아존중감이 높아질수록 정서지능도 높아지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종 매개효과 검증은 표준화 계수를 이용합니다. 2단계에서 가족지지의 표준화계수가 .229이고 3단계에서 .189로 감소하였고, 교사지지의 표준화계수는 2단계에서 .122이었다가 3단계에서 .094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렇게 2단계에서 3단계로 가는 표준화계수가 감소할 경우 매개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위 분석에서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습니다. 완전매개는 3단계에서 독립변수의 표준화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변하면 완전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 합니다.
부분매개효과 | 완전매개효과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침 독립변수가 매개변수를 거쳐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침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독립변수가 매개변수를 거쳐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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