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개효과 분석에 있어 Process macro로 진행하는 분석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프로세스 매크로는 영문명만, 그리고 철자는 8자 까지만 인식합니다. 분석 시 한글 변수명을 영문 8자로 코딩 변경하여야 해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Sobel test에 대하여 예를 든 분석자료로 분석합니다.)
sobel test 매개효과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quickdata7/222388606699
Soble-test 매개효과분석 방법 알아보기_스마트폰 감성요인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_소비자만족 매개효과_퀵데이터
Baron & Kenny가 제시한 절차에 따른 매개효과분석은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검정결과를 제시하지 ...
blog.naver.com
스마트폰의 감성적요인(심미적, 상징적, 쾌락적)이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진행
독립변수(X) : 감성적요인(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종속변수(Y) : 지속사용의도
매개변수(M) : 소비자만족
영문 변수명으로 코딩 변경
독립변수(X) : 감성적요인(aestheti, symbolic, hedonist)
종속변수(Y) : 지속사용의도(sustain)
매개변수(M) : 소비자만족(satisfac)
분석방법은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방식대로 진행하고 sobel test의 예제(위 링크 참조)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이 진행됩니다.
Baron & Kenny의 매개효과 검증방법은 1980년대 제안된 방법으로 오래된 분석 방법인 것에 반해 Hayes의 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한 매개효과 검증방법은 2013년대 제안된 방법
바론과 케니의 매개효과 검증의 2단계(혹은 1단계) 검증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영향관계가 검증 되어야 함이 원칙인데,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어 꼭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이 있어야 할까라는 의문을 제기
프로세스 매크로 분석방법으로 먼저 심미적요인이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해서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세스매크로를 이용한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은데 많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여러 데이터가 나타나는데 이는 회귀분석과 같은 결과입니다. 다 볼 필요는 없고 간접효과(indirect effects of X on Y)만 살펴봅니다. 여기서는 간접효과 검증 Effect가 0.0719, 표준오차인 BootSE는 0.191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게 볼 신뢰구간입니다. BootLLCI와 BootULCI는 상한, 하한 값을 의미합니다. 통계적인 오차를 고려했을 때 추출된 간접효과 크기의 범위를 말합니다.
분석 결과에서 오차를 고려했을 때 추출되는 하한값은 0.0384, 상한값은 0.1128입니다. 이때 상하한 값이 0보다 크면 간접효과가 정(+)적으로 유의하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상하한 값이 0보다 작으면 간접효과는 부(+)적으로 유의한 것입니다. 즉, 신뢰구간에 0 을 포함하지 않으면 유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심미적요인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만족은 매개역할을 하고, 심미적 요인은 소비자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상징적 요인이 소비자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표는 생략하고 간접효과만 살펴봅니다.
간접효과 검증 Effect가 0.0494, 표준오차인 BootSE는 0.0164로 나타났습니다. 분석 결과에서 오차를 고려했을 때 추출되는 하한값은 0.0211, 상한값은 0.0862입니다.
즉, 상징적요인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만족은 매개역할을 하고, 상징적 요인은 소비자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쾌락적 요인이 소비자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표는 생략하고 간접효과만 살펴봅니다.
간접효과 검증 Effect가 0.1202, 표준오차인 BootSE는 0.023으로 나타났습니다. 분석 결과에서 오차를 고려했을 때 추출되는 하한값은 0.0771, 상한값은 0.1677입니다.
즉, 쾌락적요인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소비자만족은 매개역할을 하고, 쾌락적 요인은 소비자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baron & kenny와 sobel tset의 매개효과에서 살펴본 분석 결과와 함께 process macro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겠습니다.
바론과 케니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독립변수인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요인은 1단계에서 매개변수인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2단계에서 종속변수인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칩니다. 3단계에서는 심미적 요인이 종속변수인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소비자만족은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징적, 쾌락적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면서 표준화계수 값이 감소하여 소비자만족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벨 테스트의 검증 결과에서도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하는 경로의 Z값이 모두 1.96(P<.05) 이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론과 케니가 제시한 절차에 따른 매개효과분석은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검정결과를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매개효과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 후 소벨테스를 이용하여 간접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합니다.
프로세스매크로 검증 결과에서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하는 경로의 신뢰구간 안에 0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만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바론과 케니의 검증방법은 단계적 검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매개변수의 유의성을 측정합니다. 소벨 검증방법은 직접적으로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유의성의 오차를 측정하지 못합니다. 프로세스매크로 검증방법은 정규분포를 가정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매개효과를 검정합니다.
무엇이 됐든 연구자가 이해하기 쉽고 자신에게 맞는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기업 데이터 통계, 공공기관 데이터 통계, 논문 통계
퀵데이터는 여러분의 성공을 위해 오늘도 함께 하겠습니다~~^^
(주)한국교육데이터
'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SS에서 빈도분석 어떻게 하나요? 통계분석방법 퀵데이터가 알려드려요. (0) | 2022.03.28 |
---|---|
소비자 평가에 기반한 기업 브랜드 경쟁 전략_골프 브랜드를 예로 든 다차원 척도법 알아보기_퀵데이터 (0) | 2022.03.22 |
Soble-test 매개효과분석 방법 알아보기_스마트폰 감성요인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_소비자만족 매개효과_퀵데이터 (0) | 2021.06.08 |
Baron & Kenny의 매개효과분석 방법 알아보기_초등학생 사회적지지와 정서지능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분석_퀵데이터 (0) | 2021.06.07 |
더미변수를 이용한 회귀분석_명목척도와 서열척도를 간격척도와 비율척도로 더미변환 알아보기_퀵데이터 (0) | 2021.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