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분산분석(ANCOVA) spss분석 방법 및 해석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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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가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역할극 프로그램이 학교폭력태도 변화에 효과가 있는가?"
● 공분산 분석 전 집단에 따라 학교폭력태도 사전(사후)검사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
▶두 개의 집단(비교/실험집단)이므로 독립표본 t-검정 실시 후 유의성 확인
▶ Leven의 등분산 검정(p>0.05), 유의성 확인(p<0.05)
● 집단 간의 사전 검사점수의 상호작용 효과 유의성 확인
▶ 상호작용 유의성이 없어야 공분산 분석 실시
사전검사를 통해서 집단 간 동질성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동질성 여부가 입증되면 그대로 t검정이나 분산분석을 실시하면 된다. 그런데 사전검사 결과 각 집단간의 차이가 있다면 프로그램 같은 처치변수로 영향을 받는지 확신할 수 없다. 그래서 사전검사를 통제하는 공변량으로 투입한 공분산분석을 시행해야 한다.
▣ 실험(사전-사후)연구
● 사전 점수를 필수적인 공변인으로 간주하고 집단의 효과를 비교
● 공변인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한 후 순수한 집단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함
◈ 집단(비교/실험집단)에 따른 학교폭력태도의 사전검사 차이 검정
▶ 집단간 사전검사 차이를 확인(t-test/ANOVA)하고 공분산분석 판단
▶ 그러나 많은 연구가 각기 상이한 내용으로 진술 (아래 논문 예시 참조)
일반적으로 공분산분석을 하기 전 사전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아야 한다는 논문이 많다. 그럼 사전검사가 통제될 필요가 없다. 그럼 대응표본 t-test나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하면된다. 그런데 내 관점은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해야 공분산분석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사전검사 점수 차이는 프로그램 효과의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만약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수준에 차이가 있다면, 이는 프로그램 실시 전 두 집단의 학교폭력태도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런 정보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는데 공분산분석을 통해 사전 차이를 통제할 수 있다. 즉, 사전검사 점수의 차이가 있어야 공분산분석을 통해 이 차이를 통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순수한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효과 검증 연구에서는 사전검사 점수의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다면 오히려 이러한 차이를 공분산분석을 통해 사전검사를 통제하는 것이다. 다만 어떤 경우든 공분산분석의 기본 가정(예: 종속변수의 정규성, 등분산성 등)은 충족되어야 한다. 서로 다른 논문의 예로 확인해보자.
◈ 일변량 분석을 통해 상호작용 효과 유의성 확인
▶ 상호작용이 유의하지 않다면 공분산 분석 실시 (공변량이 처치(실험)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는 공분산분석의 전제조건 만족)
학습 프로그램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독립변수) 제공한 후 학습 성취도(종속변수)를 사전-사후 측정하였다. 학생들의 사전검사 즉, 사전 지식수준(공변량)을 측정했다. 만약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하다면,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가 사전 지식수준에 따라 다르다는 의미이다. 상호작용효과가 비유의하다면,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가 사전 지식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요리 대회에서 두 팀이 서로 다른 레시피(독립변수)로 음식을 만들고 심사위원은 음식의 맛(종속변수)을 평가한다. 재료의 질(공변량)은 각 팀이 사용하는 재료의 품질을 의미한다. 레시피와 재료의 질의 상호작용효과가 비유의하다면, 두 팀의 요리 실력이 재료의 질에 관계없이 동일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런데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다면, 두 팀의 요리 실력이 재료의 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연구가설 분석
□ 분석 – 평균 비교 – 독립표본 t 검정(학교폭력태도의 사전검사)
• Levene의 등분산 가정 충족(p>0.05)
• 학교폭력태도 사전검사 유의(p<0.05)하여 공분산 분석 실시
• 사전 검사만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사후 검사도 분석
□ 분석 – 평균비교 – 독립표본 t 검정(학교폭력태도의 사후검사)
• 사전 사후 검사 모두 집단 간 차이가 있어 사전 검사를 통제할 필요가 있음(공분산 분석 의미가 있음)
□ 분석 – 일반선형모형 – 일변량
□ 분석 – 일반선형모형 – 일변량(상호작용 확인)
• 집단과 학교폭력태도의 사전검사의 상호작용항이 비유의하여(p>0.05) 상호작용 효과 없음
• 학교폭력태도의 사전검사가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공분산 분석 의미 있음
□ 분석 – 일반선형모형 – 일변량(공분산)
• 학교폭력태도의 사전검사를 통제한 상태에서 집단은 학교폭력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p<0.05)
• 따라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역할극 프로그램이 학교폭력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
• 비교집단과 실험집단 사후검사의 평균은 학교폭력태도의 사전검사가 통제된 후에 0.729의 차이가 있음
어떤 논문는 공분산분석 결과를 기술하기 전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만 보고하고, 또 어떤 논문에는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검사도 보고한다. 지도교수나 학회지 심사에서 교정된 사후도 기술하라고 할 수 있으니 교정된 사후검사 평균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추정값(교정)은 공변량을 평균값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각 집단의 종속변수 평균을 계산해서 산출한다. 학교폭력태도 사전검사의 평균값 3.444일 때의 각 집단의 학교폭력태도 사후검사 평균을 나타낸다. 학교폭력태도의 사후검사와 각 집단 간의 관계를 분석할 때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집단의 사전점수의 평균을 전체 평균에 통일시킨 후 그에 따라 변한 사후 점수를 교정해서 교정된 사후 변수의 평균차이를 검증하였다라는 의미이다. 결국 추정주변평균의 집단의 추정값이 교정된 평균이다.
지금 분석한 결과로 보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역할극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학교폭력태도 사전검사 평균이 3.22점에서 사후검사 평균이 4.07점으로 증가하였고, 비교집단은 사전검사 평균이 3.67점에서 사후검사 평균이 3.65점으로 약간 감소하였다. 학교폭력태도는 평균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인데 평균증가 정도를 보았을 때 실험집단 변화가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공변인의 효과를 제거한 사후검사의 교정된 평균은 실험집단 4.23점, 비교집단 3.49점으로 실험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 공분산분석(ANCOVA) 정리
● 독립변수(범주, 명목), 종속변수(간격,비율), 공변량(간격, 비율)
① 집단에 따라 종속변수에 차이가 유의한지 확인(t-test, ANOVA)
② 종속변수와 공변량(통제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한지 확인(공변량은 종속변수와 상관이 있지만 독립변수와는 관련성이 없어야 함)
① 집단에 따라 종속변수 사전(사후)검사 차이가 유의한지 확인(t-test, ANOVA)
② 집단과 사전 검사의 상호작용 효과 비유의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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