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연구는 문제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연구자가 연구를 실행하도록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문제에 대한 인식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연구자는 어떤 현상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기존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에 연구 문제를 제기하죠. 하지만 경우에 따라 현실 생활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하여 연구자가 이를 인식하여 연구 문제가 촉발되어 인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식된 문제들이 모두 연구 문제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가치와 관련된 문제는 연구 문제가 될 수 없어요. 사람의 가치관과 관련된 문제는 과학적 문제가 될 수 없는데, 과학적 문제는 도덕적이며 윤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학적으로 검증 가능한 연구 문제로 인식이 된다면, 연구자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관련 정보와 지식을 검토한 후, 연구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기 위한 선행단계에 해당됩니다.
정확한 문제 인식
연구문제 |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 간 어떤 관계가 있는가와 같은 질문형식의 의문형 문장 또는 진술 |
연구문제 특징 |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치나 가치관과 관련이 없어야 함 ▶연구문제는 둘 혹은 그 이상의 개념이나 변수들 간 관계로 표현되어야 함 ▶연구문제는 질문형식으로 분명하고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함 ▶연구문제는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함 |
잘못된 연구문제 (X) |
올바른 연구문제 (O) |
▶민주주의는 사회주의보다 우월한가? ▶민주적 교육이 청소년들의 학습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제품의 가격수준과 재구매 의사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인센티브 제도는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보통 연구자가 접하게 되는 대부분의 문제는 산만하고 혼동된 개념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를 통해서 무엇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인지 정학하게 알고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연구자는 연구문제를 간단 명료하고, 완전히 이해한 상태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는 둘 혹은 그 이상의 변수들을 내포하게 됩니다.
올바른 문제와 문제에 대한 서술을 평가하는 기준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ⅰ)연구문제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대한 내용이어서는 안된다!
- 윤리적인 기준이나 가치관과 같이 주관적이어서 사람마다 서로 크게 다를 수 있는 내용이어서는 안됩니다.
ⅱ)연구문제는 둘 혹은 그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로 표현되어야 한다!
-연구문제는 A와 B가 관련이 있는가, A와 B사이에 C가 매개, 조절 효과가 있는가? 등과 같은 질문형태를 갖습니다.
광고비와 매출액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상품 가격과 재구매의사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와 같이 연국문제는 변수들 간 관계를 나타내어야 합니다.
ⅲ)연구문제는 질문형식으로 분명하고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한다!
-문제는 무엇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무엇이다 라는 서술형태가 아닌, 무엇인지를 찾거나 파악하고자 하는 질문형태를 갖습니다.
질문형태로 문제를 표현하는 것은 문제를 직접적으로 명확하게 제기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인센티브제도가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질문은 기업의 인센티브 제도와 직무성과 간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의도를 명확히 제식하고 있는 것이죠.
ⅳ)연구문제는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연구문제가 포함하고 있는 개념(잠재변수)들 간 관계는 어떠한 형태로든지 측정 가능하여야 합니다.
민주적 교육이 청소년들의 학습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와 같은 문제는 언급된 개념(잠재변수)들 간 어느 정도 관계가 있을 수 있고, 문제 자체도 의미 있는 연구 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을 특정한 변수를 사용해서 측정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아 경험적 검증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측정상 문제는 조작적 정의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좀 더 명확한 구성개념이 나올수 있도록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에서부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민주적 교육이라는 개념을 구체적으로 어떤 조작적 정의를 통해 변수로 측정할 수 있는지를 문제 제기 단계에서부터 명확히 해야만 연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이상 퀵테이터에서 올바른 연구문제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한국교육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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