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3장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작성방법
■ 이론과 가설
● 이론은 사실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개념, 변수의 일반화와 변수 간의 관계 설명
● 가설은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진술하는 명제이며 구체적
이론적 배경은 연구자가 의도한 연구 방향과 연구가설을 유도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이다. 많은 논문을 보면 대부분 기존 연구로부터 이론적 배경과 인과관계를 추출하여 가설을 수립하여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주로 연구의 주요변수와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 연구설계 가설
● 연구모형과 가설
●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 측정도구와 조작적 정의
● 분석방법
■ 연구모형
● 논문 작성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
● 연구하고자 하는 가설적 모형으로 가설을 유기적으로 도식화
연구모형이 인과관계를 보는 것이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도를 규명하는 것이니까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라고 기술한다. 연구문제가 집단 간 비교를 하는 것이라면 “집단 특성에 따라 어떤 변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라고 기술한다. 두 개의 분석방법을 사용한다면 모두 기술한다.
● 연구방향을 포함하여 측정 도구의 개략적 내용과 사용할 통계기법까지 예측하게 함
● 독자들은 보통 연구 제목과 연구 모형을 먼저 탐색
■ 연구가설
● 연구 주제의 문제 제기와 연구의 방향을 예측하게 함
● 모든 가설의 수립 근거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기술해야 함
가설을 설정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연구 중심으로 해야 한다. 연구의 가장 1차 독자는 심사교수님들, 혹은 학회 심사위원들이다. 그런데 논리적 근거 없이 가설을 설정했다면, 나중에 심사 교수님들이 이런 가설을 수립한 이유가 뭐냐고 질의하면 뭐라고 답할건가. “그냥 내가 알고 싶어서요”하면 난리난다. 우리는 블로그 글을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과적 관계의 출처를 명확히 밝히고 설명해야 내가 추론하는 가설의 타당함을 논할 수 있다.
● 선행연구가 없을 때 유사한 주제의 논문으로 연결고리
만약 지도교수님도 OK를 했고, 매우 의미있는 연구모델을 수립했는데 선행연구가 부족할 수 있다. 선행연구는 많이 부족하고 아무리 찾아봐도 없다면 연구자가 생각하는 논리가 있을 것이다. 물론 그 논리적 주장에 독자 상당수가 고개를 끄덕여야 하고 동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무작정 내 주관적 주장만 할 수는 없다. 이럴 때 유사한 주제의 논문을 잘 정리해서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진술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리고 가설을 수립할 때 “이와 같은 맥락으로 내가 주장하는 가설을 수립한다”등으로 기술하여 내 연구의 당위성을 확보해야 한다.
● 핵심논문과 보조논문을 잘 선택해서 작성에 효율적 활용
● 표절을 피하는 편집 능력은 연구자의 몫
● 연구모델에서 수립한 변수 간의 이론적 인과관계를 분리 기술
학위논문일 경우 주요변수 중심의 이론적 정의와 변수 간의 이론적 인과관계를 각각 분리하여 종합적으로 기술한다. 반면 학술지 논문은 한정된 투고 분량(쪽수 제한) 때문에 개별 이론적 정의를 기술하고 해당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유도해서 연구가설과 함께 기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논문의 기술 형식이 정해진 것은 아닌데 연구자의 재량, 혹은 학과나 학회 기존 논문 형식을 참고하면 좋다.
● 인과관계를 갖는 두 개의 변수를 하나로 묶어
기존 연구로부터 유도된 변수 간의 인과적 관계를 기술하고 연구가설 제시
▶독립과 매개, 독립과 종속, 매개와 종속 변수간의 인과적 관계(선행연구 기반)
● 변수 간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지 않으면 심사에 불리
● 변수 간 선행연구가 부족할 때 개별적 각 연구를 자세히 기술
● 선행 연구가 많을 때 공통 연구를 묶어서 설명하고 인용
● 연구 주제와 대상 간 개념을 내포하면서 변수 간 관계 기술
● 많은 선행연구 제시보다 논리적으로 잘 구성된 서술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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