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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SPSS에서 반복측정 분산분석 어떻게 하나요? 통계분석방법 및 통계분석해석 퀵데이터가 알려드려요*^^*

논문통계분석 전문기업_퀵데이터

 

안녕하세요~논문통계 전문기업 퀵데이터입니다.

오늘은 SPSS를 이용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에 대해서 퀵데이터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증분석 시 시간 변화에 따른 종속변수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진행합니다.

그럼 반복측정 분산분석은 어떻게 이용될까요?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통계분석_퀵데이터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반복측정 분산분석은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3회 이상 반복측정하여 집단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정한다. 대응표본을 확장한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동일집단에 대한 실험처리의 전과 후의 효과 및 지속효과의 평균을 검정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제약 분야에서 신약의 복용 전과 복용 후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될 수 있고, 새로운 학습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새로운 학습방법 실행 전과 실행 후 학습효과를 알아볼 때 사용될 수 있다.

자~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해볼까요~

SPSS를 열어 데이터를 불러오세요.

분석-일반선형모형-반복측정을 클릭합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

 

반복측정 요인 정의에 화면이 열립니다.

개체-내 요인이름에 요인1 대신 '시간'을 입력하고, 수준 수는 '3'을 입력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츨정분산분석2

추가를 클릭하면 '시간(3)'이라 입력이 됩니다.

왜 수준 수 '3'을 입력할까요? 측정을 3번 했기 때문입니다(1차, 2차, 3차).

정의를 클릭합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3

 

정의를 클릭하면 반복측도 화면이 나옵니다. 객체-내 변수에 시간을 순차적으로 이동.

객체-간 요인에 독립변수인 학년을 이동.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4

 

반복측도 오른쪽에 있는 '도표'를 클릭하고

수평측 변수에 '시간', 선구분 변수에 '학년'을 이동하고, 추가 클릭합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5

 

반복측도에서 EM평균을 클릭하면

반복측도:추정 주변 평균 화면이 나옵니다.

요인 및 상호작용에서 학년, 시간, 학년*시간을 평균 표시 기준으로 이동하고, 주효과 비교 클릭, 신뢰구간 수정에서

Bonferroni를 선택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6

반복측도 화면에서 붙여넣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초록색 화살표를 누루면 출력결과가 나옵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7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순서대로 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결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이대로 논문이나 보고서에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출력결과를 논문의 형식에 맞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8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9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0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1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2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3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4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5

 

짜짠~~ 논문 실증분석의 통계분석을 이렇게 표현해 보았습니다.

논문에 작성되는 표는 <표00>과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6

 

제일 먼저 검토해야 할 것은 <Mauchly의 구형성 검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P값이 .05를 초과하면 구형성 가정을 만족하고, P값이 .05 미만이면 구형성 가정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전에 해본 t검정에서 Levene의 등분산 검정이라던가, 일원배치 분산분석에서 동질성 검증이랑 같은 개념입니다.

그런데 이럴 수가...

구형성 검정 유의확률이 .000(P<.001)으로 .05 미만으로 나타났어요~~

그럼 이 분석은 못하는 걸까요....???

그렇지 않고 다른 방법을 찾습니다.

<개체 내 효과검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구형성 가정에 P값이 .05 미만이라서 구형성 가정 밑에 있는 Greenhouse-Geisser의 p값을 확인합니다. 그 결과 창의적 사고에 대한 시간의 주효과는 유의하지만(P<.001), 시간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7

 

<논문통계분석 표작성 및 해석방법>

본 연구의 창의적 사고가 시간 변화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1차, 2차, 3차를 비교하는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반복측정 분산분석은 동일한 대상에 대해 3번 이상 반복측정하여 집단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검정하는 통계 방법으로 동일 집단에 속한 대상들 간 차이를 규명할 때 실시한다. 창의적 사고의 시간 변화에 따른 영향을 살펴본 결과 [표00]과 같다. 창의성 사고는 시간에 유의하게 나타났으며(P<.001), 평균을 비교한 결과 1차(M=2.963), 2차(M=3.644), 3차(M=3.804)으로, 3차,2차,1차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시간에 따라 측정점수 차이가 있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점수가 향상되는 것을 볼 때 창의성 사고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논문통계분석 표 작성 방법

 

 

논문통계분석_반복측정분산분석18

 

이와 같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한 차이 검증을 SPSS로 분석하였고, 논문 양식에 맞게 표를 작성하고 통계분석 해석을 하면 됩니다.

통계분석 표 및 해석은 정해진 양식은 없지만, 논문 형식을 갖추어야 겠지요*^^*

위 해석에 구형성 가정에 대한 내용을 포함 시켜셔도 좋습니다.

논문 컨설팅 및 논문통계분석_퀵데이터

 

이상 SPSS를 이용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좀 이해가 되시나요?

논문 작성하기 너무 어려우시지요? 용어는 왜 이렇게 어려운걸까요 ㅜ.ㅜ

 

논문 작성 및 논문 통계분석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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