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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이론

자신의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 유지하려는 본능. 불편함_긴장감_인지 부조화 이론 [ cognitive dissonance theory ]_퀵데이터

 

인지부조화 이론 [ cognitive dissonance theory ]

 

인지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사물, 사실, 상황, 정보, 지식, 의견, 태도, 신념 등을 의미한다(Kang, 2007; Yu, 2011).

사람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태도에 맞게 행동하려고 노력하지만, 종종 자신의 태도가 일관되지 않는 행동을 취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 사람들은 심리적인 불편함이나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라 한다(Festinger, 1957).

Festinger(1957)는 사람이 느끼는 경험이나 신념과 태도 등에 대한 인지적 요소의 관계를 보면, 인지적인 요소들 사이에 전혀 아무런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 무관계, 인지적인 요소들이 일치하는 것을 조화, 개인의 인지적인 요소들이 서로 간에 일치하지 않는 부조화의 상태가 있을 수 있고, 이렇게 부조화의 상태가 되면 인간은 개인 내면의 신념이나 행동이 또 다른 신념이나 행동과 일치를 하지 않아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하였다.

인지 부조화는 개인이 심리적으로 불일치하는 두 개 이상의 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거나, 새로운 인지가 기존의 태도 및 신념 등과 불일치하는 경우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하며 이러한 상태는 개인의 심리적 갈등을 유발할 수 있고, 이러한 불일치가 중요한 문제와 관련 있는 경우에만 불일치를 제거하려는 동기가 발생한다(Festinger, 1957).

예를 들어 전동킥보드는 경제적이면서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만 전동킥보드가 필요하여 구매해야 할 경우 강한 불일치를 경험하게 되지만. 자신이 관련되지 않으면 강한 불일치 효과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Stone, 2003).

의사를 결정하려는 상이한 바람직한 속성을 지니고 있는 각각의 대안들 안에서 하나를 선택한 경우, 뒤따르는 인지부조화에 따라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겪을 수 있으며, 의사를 결정하고 나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인 불안 상태인 인지부조화는 기각하게 된 대안의 장점 대신에 선택한 대안의 단점을 받아들인 경우, 또는 처벌이나 보상을 근거로 하여 자신의 신념에 배치되는 정보에 노출된 상황에 놓인 경우 발생하게 된다(Festinger, 1971).

인지부조화는 선택의 과정 또는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선택적 대안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Engel et al., 1995).

 

인지부조화 실험(Festinger)

 

Festinger는 인지부조화의 초기 연구에서

·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매우 지루한 연산 과제를 30분 동안 실시하게 하였고,

· 과제를 마치면 실험 참가자들에게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다음 참가자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과제를 했다고 거짓말을 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 이러한 거짓말은 실험의 목적이 선입견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이 거짓말의 대가로 A 집단에게 1달러를 주었고, 다른 집단인 B 집단은 20달러는 지급하였다.

· 이후에 과제에 대한 흥미를 측정한 결과, 1달러를 지급받은 A 집단이 20달러를 지급받은 B 집단보다 과제를 더욱 흥미롭다 평가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강화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이었으며, 1달러를 지급받은 A 집단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정당화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더 큰 부조화를 겪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인지부조화가 크면 태도의 변화도 크게 일어난다(Festigner & Carlsmith, 1959).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은 기본적으로 개인이 자신의 인지에 어떠한 불일치를 경험할 때마다 부조화된 상태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으며 이러한 인지 부조화는 동기를 유발하게 되어 그러한 불일치 상태를 감소시켜줄 만한 행동을 하게 만들게 된다(Hugh,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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