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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이론

심리적, 환경적요인에 따른 직업만족도(Occupational Satisfaction)는 어떻게 다를까? 직업만족도 개념 알아보기_퀵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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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만족도(Occupational Satisfaction)

직업만족도의 개념

직업은 개인이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가장 주된 환경으로 개인과 환경이 서로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줄 때 조화롭다고 할 수 있다.

직업을 정의할 때 좁은 의미에서의 직무만족이라 하고, 넓은 의미로 직업 만족이라 할 수 있다(Kim, 2005). 또한, 직업 만족과 직무만족을 구분하면 직무만족직무를 통해 얻거나 또는 경험하는 욕구 충족의 정도를 말한다면, 직업 만족은 자신의 직무를 포함한 직업 생활과 관련한 내적, 외적 환경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의미하고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직업의 특성과 사회․경제적 특성을 포함시켜 직업 만족을 설명할 수 있다(Lim, 1994).

직업 만족의 개념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태도’나 ‘느낌’이라는 단어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같은 조건과 상황 하에서도 만족도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직업 만족에 대한 정의는 연구의 방법 및 시각에 따라 학자들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다(Kim, 2011).

Spector(1997)는 직업 만족을 직무 자체, 임금, 상관 등 직무에 관련된 요소에 대해 개인이 갖는 일련의 태도라 하였고, Locke(1987)은 개인이 직업을 평가하거나 직업을 통해서 얻게 되는 경험을 평가함으로써 얻게 되는 즐거운 감정 상태라고 정의 내렸다.

직업 만족은 심리적, 생리적, 환경적 만족 등의 종합 상태로 직업 활동에서의 직업 과업, 직업 조건, 동료 관계, 승진, 물리적 환경 등의 다차원적인 요인들을 고려한 긍정적, 부정적 감정 반응이나 태도다(Osborn et al., 1997). 그리고, 인생 전반에 걸친 만족감 중의 일부분으로서 개인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능력, 흥미, 준비에 따른 직업 특성과 관련되며, 개인의 욕구나 동기 등과 같은 심리적 요인들과 직무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Slavitt, 1978).

 

2. 직업만족도 구성요인

직업만족도는 직무만족도나 조직 몰입도와 같이 구성 개념적 특성이 강하여 조직학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이론적 기반이 취약한 개념이다(Bussing et al., 1999). 이에 Thompson(1997)는 직업 만족도에 대한 내용이론, 과정이론, 상황이론이라는 관점에서 직업 만족에 관한 이론적 틀을 연구하였다.

내용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실행하며 에너지를 목표한 방향으로 조정하고 유지시키는 내적 요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이론으로 직업 만족에 대한 실제적 욕구에 관해 세분화하였다.

과정이론은 인간 행동의 동기유발 원인과 활성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직업 만족 극대화를 위해 지각, 욕구, 가치, 기대를 세분화하였다.

상황이론은 조직이 처해있는 상황적 변수 즉 조직의 규모, 환경, 기술 여건 등에 의존한다는 관점에서 상황이나 여건이 다르면 조직의 구조관리 역시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환경을 바꿀 수 없다면 조직은 내부 구조에 변화를 주어 환경과의 관계를 적합하게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직업만족도와 관련한 선행 연구는 위 세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할 수 있고, 직업 만족의 구성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직업만족도 개념 및 구성요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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